일상

알리 "물류 센터 배송에 실패했습니다", "Package not accepted by sorting center" 후기

HOBBBANG 2024. 4. 7. 00:12

 

1. 주문


요즘 자주 애용하는 알리.
평소에 시계에 관심이 많았는데, 오마쥬 제품을 타사이트에 비해 매우 싸게 팔길래 도저히 주문을 안할 수가 없었다.
 
 

 
 
고민은 배송을 늦출뿐이니 당장 주문.
주문하니 약 2주~3주 후에 배송 완료 예정으로 떴다.

 

2. 물류 센터 배송에 실패했습니다.(Package not accepted by sorting center)

 

 
 
 
결제완료한지 3일도 안되서 뭔가 불안하게 새빨간글씨로 알람이 떴다.
"물류 센터 배송에 실패했습니다".
정확히 무슨 말인지 말은 모르겠지만, 실패라는 말이 뭔가 문제가 있다는 말 같다..
 
그런데 생각보다 이 문제가 많이 없는 건지, 인터넷에 검색해봐도 무슨상황이고 어찌되는건지 잘 나오는게 없다..
 
 
 

3. 판매자 연락

 
그래서 일단 판매자한테 문의.
중국사람이기 때문에 번역기 돌려서 영어로 물어봤는데, 알리 앱 자체에서 번역을 지원하는 것 같아서 한국말로 말을 걸어도 크게 상관없을 것 같았다.
 
 

 
 
 
당장 막 따지기보다는 저 외국땅의 외국인을 잘 어슬린다는 맘으로 "package not accepted by sorting center"라고 뜨는데, 물건 받을 수 있냐고 물어봤다.
그러니 생각보다 프로답게 이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진행사항을 알려준다고 답이 왔다.
 
 

4. 배송실패 사유 확인

 
Parcelsapp.com
이라는 화물 추적 사이트가 있다.
웬만한 모든 화물을 송장번호만 입려하면 상태를 확인해준다.
거기다 내 송장번호를 입력하니 아래와 같이 알리보다 더 상세히 상태가 조회되었다.
 
 

 
 
 
알리에선 알 수 없었던, 물류 센터 배송에 실패한 이유가 조회되는 것이었다.
"지적 재산권 문제" ... ㅋㅋ
역시 오마쥬가 너무 심했던 것이지.. 
여튼.. 이런 상태를 바로 판매자에게 공유해줬다.
(아무리 설정을 바꿔도 배송상태가 한글로 떠서,  따로 번역해서 한자를 삽입하여 하였다)
 
 

 
 
이런 상태를 공유 받은 판매자는 처리하고 있는데, 계속 막힌다면 환불해줄테니 걱정하지 말라고 한다.
그러더니 답이 없는 걸 알았는지, 하루만에 먼저 환불하고, 재주문하면 빨리 보내준다고 한다..
결국 지적재산권문제로 막히면 어쩔수가 없나보다.
 
 
 

5. 결론

결국 배송실패 사유 확인 후 판매자에게 문의한 다음, 환불이 이 문제의 종지부인 것 같다.
그래서 바로 환불하고 싶었지만..
국제배송이 1~3주가 기본으로 걸리는 알리에서는 배송중에 환불이 어렵다.
그래서 그런지..
 
 

 
위 사진처럼 3/30에 주문하였는데, 넉넉히 한달을 넘긴 5/4부터 환불요청이 가능하다..
괜히 주문하나 잘못했다가 9만원을 한달동안 묶이게 되었다.
 
그래도 답답히 뭔지도 모르고 있는 것보다 이렇게 명쾌해지고, 문제 처리 일정이 나오니 한결 맘이 편하다.
 
 

6. 기타

 
이렇게 지적재산권 외에도 배송 실패 알림이 뜨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다.
인터넷에서 열심히 사례를 검색하다 보니, 아래 같은 기록을 어렵게 찾을 수 있었다.
 
 

 
 
배송실패가 떳다가 바로 처리중으로 바뀐 경우가 있었고,
Reddit에서는 기다리다보면 배송이 재개되거나 아니면 판매자에게 반송된다고 한다.
 
여튼..굉장히 신경쓰이고 답답한 문제인데, 
누구든 똑같은 일이 발생한다면, parcelsapp.com 에 송장번호 조회해보고 바로 판매자에 연락하는 것이 최선인 것 같다.


7.update


방금 확인해보니 이렇게 상태가 바뀌었다.



저절로 반환중..
3/30일에 주문해서 센터 배송 실패 후, 약 1주일 후인 4/6에 반환
환불은 얼마나 빨리될 것인가